Tuesday, July 3, 2012

두통 : 원인과 종류


임우준 척추 신경원 
Dr. Lim Spine & Sports Rehab
두통 : 원인과 종류


두통, 많이 듣고 경험하는 통증 중 하나이고, 심한 두통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그냥 넘어갈 수 있는 통증이지만,  두통은 미국에서 환자들이 의사를 찾는 이유 중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중의 하나이다.  또 아스피린이나 진통제같은 처방전없이 살 수 있는 Over-The-Counter 약들을 찾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이다. 
숫자로 계산해보면 깜짝 놀랄만큼 많은 사람들이 두통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다.  미국인들 중 약45백만명이 만성 두통에 시달리고 있고이중에 반정도가 일상생활에 장애를 준다고 느낄 정도의 두통을 가지고 있다.  대한민국의 인구가 약 5천만명이라 생각했을때, 이는 정말  많은 숫자이다.  어른뿐만 아니라 5세에서 15세까지의 어린이들 중 10%, 청소년의 28% 정도도 편두통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.

돈으로 따지게 되면 더 놀라게 된다.  두통 중에서도 편두통 환자들만 따지고 볼때 1년에 들어가는 돈이 약170억불이나 된다.  그리고 이 숫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.  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환경때문에 생기는 두통도 점점 더 많아지기때문이다

두통은 말그대로 머리에 오는 통증을 이야기한다.  질병자체가 아니라 증상중의 하나라는 이야기이다. 
그 원인이라면 두통을 시작하는 질병이나 질환이다.  그 질병이나 질환의 종류는 너무 많다.  
일반적으로 두통은 머릿속이 아픈 증상이라고 생각이되 뇌에 오는 통증이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은근히 많다.  

하지만, 뇌 자체에는 신경이 없어서 뇌가 직접 통증을 느끼는 않는다.  두통을 우리가 느낄때는 뇌 주변의 조직들이 통증을 감지할 때이다.  머리뼈 (두개골) 밖에 위치한 피부, 혈관, 근육, 골막, 뇌를 둘러싸고 있는 뇌경막등의 조직들이나, 눈, 코, 귀 등의 얼굴 주위 구조들, 그리고 뇌신경과 상부 경추 신경들이 바로 그 뇌 주변에서 통증을감지하는 조직들이다. 

두개강(Cranial Cavity)라고 하는 머리뼈 속의 뇌가 들어가는 공간의 내부와 외부의 통증에 예민한 구조물들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압력이 바뀌거나변형되거나염증에 의해 자극을 받거나혈관들이 확장되는 경우에 두통이 시작된다.


두통의 원인은 큰 카테고리만 따져도 약 150가지 이상이다.

전 세계에서 두통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곳이 International Headache Society라는 (국제 두통 학회기관인데여기에서 나온 두통의 종류와 그 원인을 써놓은 가이드 라인이 있다.   이 가이드 라인은 두통의 종류를 크게 나누고 
또 거기서 세세하게 조금씩 더 나누어 놓았다.  두통의 종류마다 간단한 한 두 줄짜리 설명이 붙어있는 이 가이드라인은 종류와 원인만 200 페이지가 넘게 설명하고 있다. 


두통은 크게 일차성 두통과 이차성 두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.  일차성 두통은 CT나 MRI등의 검사를 시행하
여도 그 원인을 못 찾는 경우이다.  그에 비해 이차성 두통은 뚜렷한 질병 / 질환이나 약물등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이다.  심각한 질병이나 질환이 원인이 되는 이차성 두통은 10% 미만이다.  나머지 90%의 일차성 두통은 우리가 흔히 겪는 편두통 (migraine), 군발성 (cluster), 긴장성 (tension), 경추성 (cervicogenic), 부비동 (sinus), 외상후 (post-traumatic) 두통 등이다.  



임우준 척추 신경원 
Dr. Lim Spine & Sports Rehab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